오늘의 주제는 헷갈리는 일반상식 퀴즈입니다. 하루 하나의 퀴즈를 통해 부족한 상식을 채울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나이가 들었다’라는 뜻을 가진 이 말.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하는 말이기도 한데요. 정답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퀴즈를 얼른 풀어보시고, 정답도 확인해보세요!
원래 퇴역 군인이나 고참병을 뜻하는 불어로 ‘나이가 들었다’라는 뜻을 가진 이 말은 무엇일까요?
퀴즈 시작은 아래 다음 버튼 클릭!
#1. 이집트인들이 자신의 삶을 기억하는 곳이라 여긴 우리 몸의 이것은 무엇일까요?
고대 이집트인들은 사람이 죽으면 지하 세계에 가서 심판을 받는다고 믿었습니다. 심판의 방법으로 저울 한쪽에는 정의를 상징하는 깃털을 올리고, 반대쪽에는 망자의 신체 일부인 심장을 올려, 만약 이것이 더 무거우면 부활하지 못했다고 믿었다고 하네요.
#2. 이것은 원래 퇴역 군인이나 고참병을 뜻하는 불어로 '나이가 들었다'라는 뜻의 라틴어 '베테라누스'에서 파생된 말입니다. 이 말은 무엇일까요?
프랑스 체육계에서는 35세 이상의 선수를 가리켜 ‘베테랑’이라 부르기도 한다는군요.
오늘날 어떤 분야에 오랫동안 종사해 노련한 사람을 뜻하는 말이 되었습니다.
#3. '옆구리를 슬쩍 찌른다'라는 뜻을 가진 경제용어로써, 강요에 의하지 않고 유연하게 개입함으로써 선택을 유도하는 방법을 뜻하는 이 용어는 무엇일까요?
‘노면색깔유도선’, ‘과속을 방지하는 멜로디 도로’, 그리고 횡단보도 앞에 발자국을 그려 넣어 안전선을 지키게 하는 것 등이 ‘넛지효과’의 대표적인 예라고 합니다.